생강 보관법


생강 고르는 법


* 좋은 생강

1. 생강은 전체적으로 굴곡이 적고 매끄러우며 상처가 없는 것

2. 육질이 단단하고 껍질은 얇으면서 황토색을 띠는 것

3. 한 덩어리에 여러 조각이 붙어 있는 것, 

4. 고유의 매운맛과 향기가 강한 것


* 나쁜 생강

반면 색이 탁하고 줄기가 가늘면서 어린뿌리가 있는 것은 영양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검은 반점이 있거나 부분적으로 썩은 생강은 반드시 피해야 하는데, 생강은 섬유질이 많다 보니 일부분이 썩었다 해도 그 속에 포함된 곰팡이와 독소가 전체로 퍼지기 때문입니다. 

생강이 썩을 때 발생하는 곰팡이 색소인 아플라톡신은 강력한 발암물질이므로 저장해둔 생강이 부분적으로 썩거나 곰팡이가 피었다면 절대 먹으면 안됩니다.




생강 손질법


물로 겉에 묻은 흙과 이물질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후 수저나 칼을 이용해 껍질을 벗겨줍니다

껍질을 벗길 때, 물에 15~20분간 불려준 다음 껍질을 제거하면 좀 더 쉽게 껍질을 벗길 수 있으니, 손질하기 전에 미리 물에 담가 놓는게 좋습니다.


생강의 울퉁불퉁한 골 사이에 있는 껍질은 벗기기 어려울 때가 많은데요

이때는 알루미늄 포일을 뭉쳐서 문질러 주면 쉽게 벗길 수 있답니다!


생강을 조리에 사용할 때는 편이나 채를 썰어서 사용하며, 고기를 재우거나 양념으로 쓸 때는 즙을 내서 사용하거나 생강가루를 이용하면 깔끔하고 좋겠습니다!




생강 보관


며칠 내로 사용할 생강은 다듬은 후 비닐이나 젖은 키친타월에 싸서 냉장 보관합니다.


그러나 오래 보관하려면 흙이 묻어 있는 상태로 봉투에 담아 통풍이 잘되고, 어두우며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을 찧은 후 한 번에 사용할 만큼씩 소분해 냉동하면 장기간 보관할 수 있고 꺼내서 바로 사용 할 수 있어 편하구요, 편으로 보관할 시에는 하루 정도 말려서 수분을 없앤 후 냉동 보관하면 되겠습니다.


[건강정보/음식] - 당근 보관법

[건강정보/음식] - 감자 보관법

[건강정보/음식] - 양파 보관법

[건강정보/음식] - 버섯 보관법

[건강정보/음식] - 바나나 보관법

[건강정보/음식] - 오이보관법




Posted by 즐거운하루될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