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마 활용법, 좋은 고구마 고르는 법, 고구마 효능 및 성분, 다이어트 음식

 - 고구마 효능 총정리


고구마 소개

산지는 열대아메리카로 신대륙을 발견한 당시에는 원주민들이 재배했었는데, 콜럼버스에 의해서 에스파냐에 전해졌고 그 뒤 필리핀, 중국에 전해졌으며 차차 아시아 각국에 퍼졌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일본을 통해서 들어오게되었고, 고구마라는 이름도 일본말 '고귀위마'에서 유래됫다고 합니다.


모양은 양쪽이 뾰족한 원기둥꼴에서 공 모양까지 여러 가지이고, 색깔도 흰색·노란색·연한 붉은색·붉은색·연한 자주색으로 다양한 모습으로 자란다고 합니다.


고구마의 성분

- 수분 68.5%, 탄수화물 26.4%, 단백질 1.8%, 지방 0.6%이고, 프로비타민 A인 카로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A, B,C, 등 니아신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고구마의 효능

고구마는 탄수화물 식품입니다. 감자보다 열량이 두 배 이상 높고 단맛도 강하지만 혈당지수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아주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혈당지수 -  지수가 낮으면 포만감이 오래가고 비만과 당뇨를 예방합니다.).

 고구마는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에는 혈관을 튼튼히 하고, 암과 노화를 억제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되고 가스 발생을 줄 일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몸 속에 들어가면 비타민 A로 바뀌게되는 성분인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혈중 베타카로틴 수치가 높을수록 폐암에 걸릴 위험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비타민 C는 흔히 오렌지, 사과 같은 과일이나 야채류에 들었다고 생각되지만 고구마에도 100g당 25mg 정도의 비타민 C가 있습니다. 고구마를 즐겨 먹으면 면역력이 높아지고,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는 말도 비타민 C와 관련되어 나온 말인것같습니다.

 고구마에는 변비와 비만예방을 돕는 불용성 식이섬유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수용성 섬유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는 칼륨이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칼륨은 신장에 부담을 주므로 신장 질환이 있다면 고구마 섭취를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좋은 고구마 고르는 방법

 표면에 흠이 깊지 않고, 잔털이 적은 것

고구마에 잔털이 많다는 것은,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섬유질이 많은 고구마는 식감이 좋지 않고, 당도가 떨어집니다.

 색이 선명하고 균일하며, 크기는 너무 크지 않은 것, 표면이 단단하고 매끈한 것

같은 품종의 고구마라면, 색이 진하고 균등한 고구마가 더욱 맛있고 영양분도 높답니다.

 껍질이 밟으며 분명하고, 붉은보라색을 띠는 것, 속은 흰색보다 노란색인 것

보라색이 강한 고구마 껍질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병을 예방할 수 있지요.

또한 고구마 속이 흰색보다 엷은 노란색을 띄는 것이 당도가 더 높다고합니다.


고구마 손질법 팁

 고구마에 붙은 흙을 잘 털어 내어 깨끗히 씻은 후 껍질을 벗겨내고, 즉시 물에 담궈 고구마의 떫은 맛을 제거하여 주면 더욱 맛있게 드실수있습니다.

껍질을 벗겨내고 그대로 놓아두면 고구마의 표면이 검게 변하기떄문에, 옅은 설탕물에 담궈 두시면 색이 변하는 것을 방지할수있습니다.


이상 고구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하루되세요 


Posted by 즐거운하루될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