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가 몸에 좋은점, 양파의 효능, 양파의 역사, 양파 성분 - 양파 총정리


양파 소개

산지는 서아시아 또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라고 추측하고 있으나 아직 야생종이 발견되지 않아 확실하지 않다고합니다. 재배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는데요, 기원전 3000년경의 고대 이집트 분묘의 벽화에는 피라미드를 쌓는 노동자에게 마늘과 양파를 먹였다는 기록이 있다고하고, 그리스에서는 기원전 7∼8세기부터 재배하였다고 합니다.


양파의 종류는 비늘줄기가 둥근 모양과 납작하게 둥근 모양, 비늘줄기의 껍질이 붉은빛인 것과 노란 것, 그리고 흰 것 등으로 나뉜다고합니다. 또한 맛에 따라 단양파와 매운양파로 나눌수있으며, 일반적으로 식용하는 양파 품종은 노란양파, 붉은 양파, 흰양파, 작은양파가 보편적이라고 합니다.


양파의 효능과 성분

양파는 수분이 전체의 90%를 차지하지만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C, 칼슘, 인, 철 등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º 양파의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또한 퀘르세틴은 활성산소와 과산화지질로부터 세포가 공격당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세포의 염증 및 상처를 회복하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º 양파에는 '크롬'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크롬은 포도당 대사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미량 무기질이며, 인슐린 작용을 촉진해주므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º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여, 잠을 잘 때 머리맡에 양파를 두면 신경을 안정시켜서 잠을 한결 편안하게 자는데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또한 알리신은 일산화질소를 배출해 혈관의 강직성을 떨어뜨려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혈소판이 엉기는 것을 방지하고 혈관 내의 섬유소 용해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전이나,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켜주기도 합니다.

º 술을 마실 경우 소모되는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고, 간의 지방분해를 돕는 글루타싸이온이라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숙취를 해소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º 양파는 주로 비늘줄기를 식용으로 하는데, 비늘줄기에서 나는 독특한 냄새는 이황화프로필·황화알릴 등의 화합물 때문입니다. 이 성분들은 생리적으로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흥분·발한·이뇨 등의 효과가 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함께 칼슘·인산 등의 무기질이 들어 있어 혈액 중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º 에는비타민A, 비타민C, 칼슘마그네슘, 칼륨, 등이 들어 있습니다.



국산과 중국산의 특징

º 국내산

통 양파

- 껍질이 부드러워 잘 찢어짐

- 뿌리털의 대부분이 남아 있음

- 줄기 부분이 김

깐 양파

- 세로줄이 희미하고 간격이 넓음

- 조직이 연함

- 비늘의 쪽수가 적음

- 겉면이 전체적으로 흰색을 띠고 있음


º 중국산

통 양파

- 껍질이 질기고 잘 찢어지지 않음

- 뿌리털이 제거되어 짧음

- 줄기 부분이 짧음

깐 양파

- 세로줄이 뚜렷하고 간격이 좁음

- 조직이 단단함

- 비늘의 쪽수가 많음

- 겉면이 전체적으로 녹색을 띠고 있음




이상 양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하루되세요 


Posted by 즐거운하루될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