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의 효능


원산지 : 중국, 한국, 일본 등등

한자어로는 길경, 백약, 경초, 고경이라고 하고, 사투로는 도래(도레), 돌가지라고 부른다고합니다.

도라지는 온대지방의 평지 및 해발 1,000m 정도에 이르는 산지의 양지바른 곳이면 어디서나 잘 자라기 때문에 자생도 하고 재배도 가능합니다.


도라지의 아리고 쓴맛의 성분은 뿌리줄기에 '사포닌'의 일종인 '플라티코딘'과 '플라티코디게닌'이라는 성분때문이며, 뿌리에는 당질·칼슘·철분이 많고 섬유질이 주요 성분을 이룹니다. 그래서 씹는 맛이 특별한데 특히 2, 3년생의 어린 뿌리는 아주 연하여 먹기가 좋습니다.


항염증, 거담, 항궤양, 진해, 해열, 진통 등의 약리작용이 있으며, 도라지의 조지방질은 점성이 있고 고유의 향기와 황갈색을 띠며 포화지방산이 불포화지방산보다 월등히 많은 것이 특색입니다.


도라지의 주된 효능


1. 거담,진해 

- 도라지의 뿌리, 줄기, 잎, 꽃, 열매의 추출물과, 뿌리의 추출물은, 페놀레드의 분비량을 감소시켜 매우 탁월한 거담작용을 나타낸다고합니다.

- 주로 길경에 함유된 사포닌은 혀와 인후의 신경말초를 자극하게 되는데, 반사적으로 호흡기의 분비 항진을 유도하여 담액을 희석시키고 배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2. 항염

- 사포닌은 카라기난 및 초산으로 유도된 발바닥 종창에 비교적 강력한 항염작용을 합니다. 

- 애주번트관절염, 과민성 모세혈관 투과성 증가에 대해서도 뚜렷한 억제작용이 있다고합니다.


3. 항궤양 

- 액분비를 뚜렷하게 억제하며, 궤양의 생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초산으로 유도된 만성 궤양에도 뚜렷한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4.미만억제 

- 사포닌은 고지혈 및 자궁 지방조직의 중량 증가를 억제할 수 있으며, 간장의 지방 변성을 방지할 수도 있다

- 혈중 트리글리세리드의 증가를 억제하는 효과가있으며, 비만억제효과는 플라티코딘 D가 소장의 지방흡수를 억제하는것과 관련이 있다고합니다.


5.심혈관계통 질환 완화 

- 사포닌을 후지혈관과 관상동맥의 압력을 뚜렷하게 감소시키며,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6. 간 보호

- 도라지 뿌리의 추출물을 쥐에 경구투여햇을때, CCl4로 인한 간장 괴사와 염증에 대해 뚜렷한 억제작용이 있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7. 항종양, 항산화

- 도라지 뿌리의 석유에스테르 추출물에는 항산화작용이 있습니다.


8. 진통

- 플라티코딘 D는 상해성 감수에 대해 길항효과를 나타내며, 포르말린 염증성 통증에 대해서 모두 뚜렷한 진통작용을 나타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이 약간 차고, 맛은 맵고 쓰며 약간 독이 있다. 허파·목·코·가슴의 병을 다스리고 벌레의 독을 내린다.” 라고합니다.


<일화본초>에서는 허파의 화농증을 다스리고 농을 배설시킨다. 현재 민간처방에서 감기·기침·냉병·복통·부스럼·설사·산후병·부인병·불면증·인후카타르·편도선염·기관지염·월경통·이질·진해거담·위산과다·이뇨·보혈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추천글

[음식] - 가지의 효능, 고르는법, 보관법, 영양성분


이상 도라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하루되세요 



Posted by 즐거운하루될래요
,